• 글쓰는 작가들의 위대한 명언

    2021. 2. 2.

    by. 글로그

     

     

    글쓰는 작가들의 위대한 명언

     


     

    나는 아주아주 작은 포스트잇에
    아주아주 작게 글을 썼다.

    그것들을 벽에 붙여두었다가
    아침에 떼어서 모으곤 했다.

    -앨리스 W.플래허티-

     

    오전 내내 편집 작업을 하면서 나는
    내 시 가운데 쉼표 하나를 삭제했다.

    그날 오후에 나는 그 쉼표를 집어넣었다.

    -오스타 와일드-

     

    그림같이 써라.
    그러면 기억 속에 머물 것이다.

    -조이스 퓰리쳐-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인물이 체스판 위에 놓인 말 이상으로 받아들여지려면 그 인물은 미래를 모르고

    과거를 확신하지 않으며 그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전혀 알 수 없어야 한다.

    -앤서니 버지스-

     

    영화의 핵심은 어떤 두 사람 사이에
    벌어지는 4~5분간의 사건들이다.

    나머지는 모두 이 순간들에 임팩트와
    반향을 주기 위하여 존재한다.

    시나리오란 그 순간들을 위해서
    존재하는 것이다.

    -로버트 타우니-

     

    아주 서서히 글을 쓰는 목소리를 찾아냈다. 지적이고 공정하며 이성적인
    누군가의 목소리였다.

    그 목소리는 나의 것이 아니었다.
    그보다는 내가 되고 싶은 사람의 것이었다.

    -트레이시 키더-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좋은 글쓰기는 독자의 감각을 깨운다.

    비가 온다는 사실을 말하는 게 아니라
    비를 맞고 있는 느낌이 들게한다.

    -E.L 닥터로-

     

    글쓰기의 신비를 말하자면 이렇다.

    글쓰기란 가슴이 뭔가에 베어 찢길 때,

    그 고통으로부터, 그 도려내어진
    시간으로부터 비롯된다.

    -에드나 오브라이언-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우선은 다루려고 하는
    내용을 잘 알아야 한다.

    내가 결코 듣도 보도 못한 어떤 것에
    대해서 무슨 말을 할 수 있단 말인가?

    -빌 위틀리프-

     

    나는 고쳐쓰기를 신봉한다.
    고쳐쓰기는 단순한 고쳐쓰기가 아니다.

    그것은 달리 생각해 보는 것이며
    컨셉 자체를 달리 잡아보는 것이며,
    새롭게 접근해보는 것이다.

    -톰 릭먼-

     

    쓴다는 것은 곧 고쳐쓴다는 뜻이다.
    때로는 영화가 완성된 다음에조차
    이런 소리가 나온다.

    한 번만 더 손을 댈 수 있다면
    얼마나 좋을까!

    -월터 번스틴-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인간의 삶에서 중요한 세 가지가 있다.

    첫번째로 친절해야 하고,

    두번째도 친절해야 하고,

    세번째도 친절해야 한다.

    -헨리 제임스-

     

    독서를 하지 않고 글을 쓰려 함은
    홀로 작은 배를 타고

    위험천만하게 바다로 향하는 일과 같다.
    외롭고 위험하다.

    -테이아 오브레트-

     

    작가의 역할은 우리 모두가 말할 수
    있는 것을 말하는 일이 아니라

    우리가 말하지 못하는 것을 말하는 일이다.

    -아나이스 닌-

   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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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관객이 주인공에게 감정이입을 하는 것은 그가 고통을 받고 있다거나 짓눌려
    있다거나 하는 이유에서가 아니다.

    관객은 그가 자신이 처해 있는
    처지에 대하여 어떻게 대응하는가에
    따라 감정이입을 한다.

    -윌터 번스틴-

     

    글쓰기는 나쁜 언어를 좋은 언어로
    바꿀 가능성을 대변한다.

    -데이비드 실즈-

     

    행동하는 자만이 배우기 마련이다.

    -프리드리히 니체-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나를 죽이지 못하는 고통은
    나를 더 강하게 만든다.

    -프리드리히 니체-

     

    새 비료를 뿌리기 보다는
    매일 조금씩 땅을 다져라.

    -헨리 밀러-

     

    매일 작업하지 않고 피아노나
    노래를 배울 수 있습니까?

    어쩌다 한 번으로 얻을 수 있는
    것은 결코 없습니다.

    -레프 톨스토이-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미루겠다는 것은 쓰지 않겠다는 것이다.

    -테드 쿠저-

     

    우리가 힘을 얻는 곳은 언제나
    글 쓰는 행위 자체에 있다.

    -나탈리 골드버그-

     

    시는 그것 자체로서 의미를
    가지는 것이 아니라,

    삶에 대한 사랑을 받아 내는
    그릇으로서 의미를 갖는다.

    -이성복-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작가는 결코 알 수 없는 반면
    관객은 언제나 알고 있다.

    작가가 제 아무리 자신이 쓴 작품의
    성공을 확신한다 해도 그건 어디까지나

    스태프들 내부의 시사실에서나
    통용될 수 있는 이야기일 뿐이다.

    관객은 언제나 작가에게 그가
    결코 알 수 없었던 어떤 것을
    갑자기 알려주는 법이다.

    -어니스트 레먼-

     

    관객에게 설명하려 들지말라.
    그러면 관객은 방관자로 남게 된다.
    대신 관객에게 조금씩 보여줘라.

    그러면 관객은 등장인물이 체험하는 것과 똑같은 형식으로 그것을 체험하게
    됨으로써 참여자가 된다.

    -빌 위틀리프-

     

    구조적인 통일성이란 이런 것이다.
    어떤 한 부분을 없애버리거나 옮길 때 전체가 어긋나거나 손상을 입어서는 안 된다.

    어떤 부분이 있건 없건 별 상관이 없다면
    그것은 전체의 유기적인 부분이 아니다.

    -아리스토텔레스-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행동과 활동의 차이 : 많은 일들이
    벌어짐에도 불구하고 캐릭터들 사이에
    어떤 갈등도 드러나지 않는다면

    그것은 곧 드라마틱한 행동이 전혀
    없었다는 것을 의미한다.
    여기에는 활동만 있을 뿐이다.

     

    나는 모든 것을 본다. 머리 속에서
    그 장면을 미리 그려보는 것이다.
    나는 결코 대사만을 써내려가지는 않는다.

    나는 언제나 머리 속에서 그 장면에서
    벌어지는 행동들을 실연해본다.

    -어니스트 레먼-

     

   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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